사용자 정의 함수(function)
- 하나의 특별한 목적의 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독립적인 블록
- 필요할 때마다 호출하여 해당 작업을 반복 수행할 수 있음
- 코드를 재활용하기 위한 목적
1. 함수 선언식
function 함수명(매개변수1, 매개변수2, ..){
함수가 호출되었을 때 실행할 문장
...
return 값
}
2. 함수 표현식
const 변수명 = funtion(매개변수1, 매개변수2, ..){
함수가 호출되었을 때 실행할 문장
...
return 값
}
3. 디폴트 매개변수
-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것
- 매개변수의 값을 정하지 않으면 기본값을 변수에 저장4. 나머지 매개변수
- 생략 접두사(...)를 사용하여 특정 위치의 인수부터 마지막 인수까지 한번에 지정할 수 있음
function 함수명(매개변수1=값1, 매개변수2=값2, ...){
함수가 호출되었을 때 실행할 문장
...
return 값;
}
4.나머지 매개변수
생략 접두사(...)를 사용하여 특정 위치의 인수부터 마지막 인수까지 한번에 지정할수 있음
function 함수명(매개변수1, ...매개변수2){
함수가 호출되었을 때 실행할 문장
...
return 값;
}
함수명(값1, 값2, 값3, 값4)
매개변수1: 값1
매개변수2: 값2, 값3, 값4
호이스팅(hoisting)
- 인터프리터가 변수와 함수의 메모리 공간을 선언 전에 미리 할당하는 것
- var로 선언한 변수의 경우 호이스팅 시 undefined로 변수를 초기화
- let과 const로 선언한 변수의 경우 호이스팅 시 변수를 초기화하지 않음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함수</title>
</head>
<body>
<h2>함수</h2>
<script>
function func1(){
console.log('func1() 호출!')
}
func1()
func1()
console.log('---------')
function func2(num){
console.log(`전달받은 매개변수의 값: ${num}`)
}
func2(10)
func2('apple')
func2(true)
func2()
console.log('---------')
function func3(start, end){
let sum = 0
for(let i=start; i<=end; i++){
sum += i;
}
console.log(`${start}부터 ${end}까지의 총합: ${sum}`)
}
func3(1, 100)
func3(1)
console.log('---------')
function func4(){
return '🎁'
}
func4()
console.log(func4())
const presents = func4()
console.log(presents)
console.log('---------')
function func5(num1=1, num2=1){
console.log(`num1의 값: ${num1} num2의 값: ${num2}`)
console.log(`${num1} * ${num2} = ${num1 * num2}`)
}
func5(10, 3)
func5(10)
func5()
console.log('---------')
function func6(...x){
console.log(`x의 값: ${x}`)
console.log(`x의 타입: ${typeof(x)}`)
for(i in x){
console.log(`i의 값: ${i}, x[${i}]: ${x[i]}`)
}
}
func6(30, 50, 80, 100, 40);
func6(50, 80);
console.log('---------');
// 보너스!!
(function(){
console.log('함수를 만들고 바로 호출하기!');
})();
// 함수 표현식
const func7 = function(){
console.log('func7() 호출!')
}
func7();
</script>
</body>
</html>
화살표 함수
- function 키워드를 사용하여 함수를 만드는 것보다 간단하게 표현
- 화살표 함수는 항상 익명
- return은 생략하며 모든 화살표 함수는 return 형
매개변수가 없는 경우
const 변수명 = function(){
...
}
const 변수명 = () => {
...
}
const 변수명 = () => 문장;
매개변수가 있는 경우
const 변수명 = 매개변수1 => {
...
}
const 변수명 = (매개변수1, 매개변수2 ..) => {
...
}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화살표 함수</title>
</head>
<body>
<h2>화살표 함수</h2>
<script>
const func1 = () => console.log('안녕하세요! 자바스크립트!');
func1()
console.log('-------------')
const func2 = x => x * x;
const result = func2(10)
console.log(`10의 제곱: ${result}`)
console.log('-------------')
const func3 = (x, y) => {
let sum = 0;
for(let i=x; i<=y; i++){
sum += i;
}
return sum;
}
const total = func3(1, 100);
console.log(`1부터 100까지의 합: ${total}`)
console.log('-------------')
let age = Number(prompt('나이를 입력하세요'));
const isAdult = (age > 19) ? () => console.log('성인입니다!') : () => console.log('미성년입니다!');
isAdult();
</script>
</body>
</html>
객체(Object)
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관련있는 프로퍼티(Property)를 가지고 있는 집합
프로퍼티(property)
- 이름과 값으로 구성된 정렬되지 않은 집합
- 프로퍼티는 함수도 저장할 수 있음 -> 프로퍼티 메서드
객체를 생성하는 방법
1. 리터럴 표기법
const 변수명 = {
프로퍼티명1:값1,
프로퍼티명2:값2,
...
프로퍼티명n:function(){
...
}
}
2. 생성자를 이용
- 객체를 만드는 함수
-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초기화할 수 있음
- 같은 형태의 객체를 여러개 생성할 때 유리
function 함수명(매개변수1, 매개변수2 ..){
this.프로퍼티1 = 값1;
this.프로퍼티2 = 값2;
...
this.프로퍼티n = function(){
...
}
}
const 변수1 = new 함수명(값1, 값2, ..);
const 변수2 = new 함수명(값1, 값2, ..);
3. 클래스를 이용
- ECMA Script6에 추가된 객체 생성 방법
- 내부적으로 생성자를 이용한 객체 생성 방법과 동일하게 작동
const 클래스명 = class {
constructor(매개변수1, 매개변수2, ...){
this.프로퍼티1 = 값1;
this.프로퍼티2 = 값2;
...
}
메소드명(매개변수1, 매개변수2, ...){
...
}
}
const 변수명1 = new 클래스명(값1, 값2, ...);
const 변수명2 = new 클래스명(값1, 값2, ...);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객체 만들기</title>
</head>
<body>
<h2>객체 만들기</h2>
<script>
// 리터럴 표기법
const Rucy = {
name: '루시',
age: 14,
color: 'white',
birthday: '20091210',
getBirthday: function(){
return this.birthday;
}
}
console.log(Rucy.name)
console.log(Rucy.age)
console.log(Rucy.color)
console.log(Rucy.birthday)
console.log(Rucy.getBirthday)
console.log(Rucy.getBirthday())
console.log('------------')
for(let i in Rucy){
console.log(`i:${i}, Rucy[${i}]: ${Rucy[i]}`)
}
console.log('------------')
// 생성자를 이용한 객체
function Dog(name, color){
this.name = name;
this.color = color;
this.eat = function(){
return `${this.name} 사료를 먹습니다`
}
}
const PPomi = new Dog('뽀미', '흰색');
console.log(PPomi.name)
console.log(PPomi.cloor)
console.log(PPomi.eat)
console.log(PPomi.eat())
console.log('------------')
// 클래스를 이용한 객체 생성
const Student = class {
constructor(name, hp, age){
this.name = name;
this.hp = hp;
this.age = age;
}
getName(){
return `이름은 ${this.name} 입니다`
}
}
const apple = new Student('김사과', '010-1111-1111', 20)
console.log(apple.name)
console.log(apple.hp)
console.log(apple.age)
console.log(apple.getName)
console.log(apple.getName())
</script>
</body>
</html>
프로토타입(Prototype)
- 모든 객체는 프로토타입이라는 객체를 가지고 있음
- 모든 객체는 프로토타입으로부터 프로퍼티와 프로퍼티 메서드를 상속받음
- 모든 객체는 최소한 하나 이상의 다른 객체로부터 상속을 받으며 상속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객체를 프로토타입이라고 함
const dog = new Dog(); // Dog.prototype, Object.prototype
상속
- 클래스 기반의 객체지향 언어와 다름
-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의 객체지향언어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프로토타입</title>
</head>
<body>
<h2>프로토타입</h2>
<script>
function Dog(color, name, age){
this.color = color;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}
const Rucy = new Dog('흰색', '루시', 14);
console.log(Rucy)
console.log(`이름: ${Rucy.name}`)
console.log(`색상: ${Rucy.color}`)
console.log(`나이: ${Rucy.age}`)
Rucy.family = '포메라니안';
Rucy.getFamily = function(){
return this.family
}
console.log(`종: ${Rucy.family}`)
console.log(`종: ${Rucy.getFamily()}`)
const PPomi = new Dog('흰색', '뽀미', 6);
console.log(`이름: ${PPomi.name}`)
console.log(`색상: ${PPomi.color}`)
console.log(`나이: ${PPomi.age}`)
console.log(`종: ${PPomi.family}`)
// console.log(`종: ${PPomi.getFamily}`)
Dog.prototype.owner = '김사과';
Dog.prototype.run = function(){
return this.name + '달립니다!'
}
console.log(`Rucy 소유자: ${Rucy.owner}`)
console.log(`PPomi 소유자: ${PPomi.owner}`)
console.log(`Rucy run(): ${Rucy.run()}`)
console.log(`PPomi run(): ${PPomi.run()}`)
</script>
</body>
</html>
Math 객체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Math 객체</title>
</head>
<body>
<h2>Math 객체</h2>
<script>
// min(): 가장 작은 수를 반환. 매개변수가 전달되지 않으면 Infinity를 반환
console.log(Math.min())
console.log(Math.min(1, 10, -10, 1000, 0, '-100'))
console.log(Math.min(1, 10, -10, 1000, '마이너스천', 0, '-100'))
// max(): 가장 큰 수를 반환. 매개변수가 전달되지 않으면 -Infinity를 반환
console.log(Math.max())
console.log(Math.max(1, 10, -10, 1000, 0, '-100'))
console.log(Math.max(1, 10, -10, 1000, '마이너스천', 0, '-100'))
// round(): 소수점 첫번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그 결과를 반환
console.log(Math.round(10.49))
console.log(Math.round(10.5))
console.log(Math.round(-10.5))
console.log(Math.round(-10.51))
// floor(): 첫번째 자리에서 소수점을 버림
console.log(Math.floor(10.49))
console.log(Math.floor(10.5))
console.log(Math.floor(-10.5))
console.log(Math.floor(-10.51))
// ceil(): 소수점 첫번째 자리에서 소수점을 올림
console.log(Math.ceil(10.49))
console.log(Math.ceil(10.5))
console.log(Math.ceil(-10.5))
console.log(Math.ceil(-10.51))
let num = 123.4567;
console.log(Math.round(num * 100))
// n번째 자리에서 반올림
console.log(Math.round(num * 100)/100)
console.log(num.toFixed(2))
// random(): 0보다 크거나 같고 1보다 작은 무작위 소수를 반환
const ram = Math.random()
console.log(ram) // 0.6614007720970525
const number = Math.ceil(Math.random() * 10)
console.log(number)
</script>
</body>
</html>
문제1
가위, 바위, 보 게임을 만들어보자.
가위, 바위, 보 중 하나를 입력하세요. 가위
컴퓨터: 바위, 유저: 가위 -> 패
가위, 바위, 보 중 하나를 입력하세요. 바위
컴퓨터: 가위, 유저: 바위 -> 승
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.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가위바위보 게임</title>
</head>
<body>
<h2>가위바위보 게임</h2>
<script>
while(true){
const com = Math.ceil(Math.random()*3);
user = prompt('가위바위보 중 하나를 입력하세요: ');
if(user == '가위'){
if(com == 1){
console.log('컴퓨터: 가위, 유저: 가위, 비겼습니다');
}else if(com == 2){
console.log('컴퓨터: 바위, 유저: 가위, 졌습니다');
}else {
console.log('컴퓨터: 보, 유저: 가위, 이겼습니다');
break;
}
}else if(user == '바위'){
if(com == 1){
console.log('컴퓨터: 가위, 유저: 바위, 이겼습니다');
break;
}else if(com == 2){
console.log('컴퓨터: 바위, 유저: 바위, 비겼습니다');
}else {
console.log('컴퓨터: 보, 유저: 바위, 졌습니다');
}
}else{
if(com == 1){
console.log('컴퓨터: 가위, 유저: 보, 졌습니다');
}else if(com == 2){
console.log('컴퓨터: 바위, 유저: 보, 이겼습니다');
break;
}else {
console.log('컴퓨터: 보, 유저: 보, 비겼습니다');
}
}
}
console.log('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');
</script>
</body>
</html>
문제2
로또번호를 추출하는 문서를 만들어보자.
(단, 중복된 숫자를 제외하고 6개)
<!DOCTYPE html>
<html lang="en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meta name="viewport" content="width=device-width, initial-scale=1.0">
<title>로또생성기</title>
</head>
<body>
<h2>로또생성기</h2>
<script>
const lotto = [0, 0, 0, 0, 0, 0];
for(let i=0; i<lotto.length; i++){
lotto[i] = Math.ceil(Math.random() * 45);
for(let j=0; j<i; j++){
if(lotto[i] == lotto[j]){
i--;
}
}
}
console.log(lotto);
</script>
</body>
</html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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