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de.js
node.js는 JavaScript 런타임 환경으로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주로 사용됨
설치
함수
function sum(num1, num2){
console.log('sum() 호출!');
return num1 + num2;
}
const result = sum(10, 20);
console.log(result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')
// 함수의 메모리 주소 전달하는 방법
const add = sum;
console.log(sum(10, 3));
console.log(add(10, 3));
console.log('---------------')
// 함수 작성팁
// 조건식이 있을 때 조건을 만족하지 않은 경우를 함수 도입부분에서 모두 처리 후 함수를 미리 종료
function print(num){
if(num < 0) return
console.log(num)
}
print(10)
print(-5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')
// 매개변수의 기본값은 무조건 undefined
// arguments: 함수의 전달된 인수에 해당하는 값을 array 형태의 객체로 반환
function total(num1, num2){
console.log(num1)
console.log(num2)
console.log('arguments: ', arguments)
console.log('arguments[0]: ', arguments[0])
console.log('arguments[1]: ', arguments[1])
return num1 + num2
}
console.log(total())
console.log(total(10, 3)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')
// 콜백함수 활용
const calc_add = (a, b) => a + b;
const calc_multiply = (a, b) => a * b;
console.log(calc_add(10, 3))
console.log(calc_multiply(10, 3))
function calculater(num1, num2, action){
if(num1 < 0 || num2 < 0) return;
const result = action(num1, num2)
}
calculater(4, 2, calc_add);
calculater(4, 2, calc_multiply);
console.log('---------------')
오브젝트
const Rucy = {
name: '루시',
age: 14,
'weight': 3.5,
['height']: 0.7,
['owner-name']: '김사과'
}
console.log(Rucy.name)
console.log(Rucy.weight)
console.log(Rucy.height)
console.log(Rucy['owner-name'])
Rucy.family = '포메라니안'
console.log(Rucy.family)
console.log(Rucy['family'])
console.log(Rucy)
delete Rucy['owner-name']
console.log(Rucy['owner-name'])
console.log(Rucy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')
// 동적으로 프로퍼티에 접근하는 함수
function print(object, pro){
return object[pro]
}
console.log(print(Rucy, 'name'))
// 동적으로 요소를 추가하는 함수
function add(object, pro, data){
object[pro] = data
console.log(object[pro], '추가완료')
}
add(Rucy, 'owner-name', '포메라니안')
// 동적으로 요소를 삭제하는 함수
function del(object, pro){
delete object[pro]
console.log('삭제완료')
}
del(Rucy, 'owner-name')
console.log(Rucy)
console.log('-------------')
// 객체 생성 함수 만들기
// 좌표 객체 만들기
const x = 0;
const y = 0;
const coord = {x, y}
console.log(coord)
console.log('-------------')
// 이름, 나이를 전달하여 객체로 만들어주는 함수 만들기
function makeObj(name, age){
return {name, age};
}
console.log(makeObj('김사과', 20))
// 리터럴 표기법으로 객체 만들기
const apple = {
name: '김사과',
display: function(){
console.log(`${this.name}: 🍎`);
}
}
const banana = {
name: '반하나',
display: function(){
console.log(`${this.name}: 🍌`);
}
}
console.log(apple)
apple.display()
console.log(banana)
console.log('-------------')
// Fruit 생성자를 만들고 위 결과와 같은 동일한 결과를 출력하는 객체를 만들어보자
// Fruit(name, emoji)
// const apple = new Fruit('apple', '🍎')
// console.log(apple)
// apple.dispaly();
// function Fruit(name, emoji){
// return {name, display: function(){console.log(`${this.name}: ${emoji}`)}}
// }
function Fruit1(name, emoji){
this.name = name;
this.emoji = emoji;
this.display = () => {
console.log(`${this.name}: ${this.emoji}`);
}
}
const apple2 = new Fruit1('apple', '🍎')
console.log(apple2)
apple2.display()
const banana2 = new Fruit1('banana', '🍌')
console.log(banana2)
banana2.display()
// const melon = new Fruit('melon', '🍈');
// console.log(melon)
// melon.display()
출력
루시
3.5
0.7
김사과
포메라니안
포메라니안
{
name: '루시',
age: 14,
weight: 3.5,
height: 0.7,
'owner-name': '김사과',
family: '포메라니안'
}
undefined
{ name: '루시', age: 14, weight: 3.5, height: 0.7, family: '포메라니안' }
---------------
루시
포메라니안 추가완료
삭제완료
{ name: '루시', age: 14, weight: 3.5, height: 0.7, family: '포메라니안' }
-------------
{ x: 0, y: 0 }
-------------
{ name: '김사과', age: 20 }
{ name: '김사과', display: [Function: display] }
김사과: 🍎
{ name: '반하나', display: [Function: display] }
-------------
Fruit1 { name: 'apple', emoji: '🍎', display: [Function (anonymous)] }
apple: 🍎
Fruit1 { name: 'banana', emoji: '🍌', display: [Function (anonymous)] }
banana: 🍌
클레스
class Fruit {
// sttic
// 정적 프러퍼티 및 메서드를 생성
// 클래스 레벨 메소드에서는 this를 참조할 수 없음
static count_fruits = 10;
static makeBanana(){
return new Fruit('banana', '🍌');
}
constructor(name, emoji){
this.name = name
this.emoji = emoji
}
display = () => {
console.log(`${this.name}: ${this.emoji}`)
}
}
const apple = new Fruit('apple', '🍎')
console.log(apple)
apple.display()
console.log(Fruit.count_fruits)
const banana = Fruit.makeBanana();
console.log(banana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----')
//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은닉성
// private
class Dog {
#name; // private
#color;
constructor(name, color){
this.#name = name;
this.#color = color;
}
// 프러퍼티명과 setter 프러퍼티 메서드의 이름은 일치할 필요없음
set name(value){
console.log('set', value);
this.#name = value
}
get name(){
return this.#name
}
set color(value){
console.log('set', value);
this.#color = value
}
get color(){
return this.#color
}
run = () => {
console.log(`${this.#color} 색상의 강아지 ${this.#name} 달립니다`)
}
#eat = () => {
console.log(`${this.#name} 사료를 먹습니다`)
}
myEat = () => {
this.#eat();
}
}
const Rucy = new Dog('루시', '흰색')
console.log(Rucy)
console.log(Rucy.name)
// set 프러퍼티가 실행
Rucy.name = '뽀미'
// get 프러퍼티가 실행
console.log(Rucy.name)
Rucy.run(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----')
/*
문제
카운터 만들기
카운터를 0으로 값을 초기화 한 뒤 하나씩 값이 증가하는 메서드를 구현한 클래스를 만들어보자.
단, 객체 생성시 값이 0보다 작을 경우 0으로 초기화를 시키고 그 외의 값은 입력한 값으로 설정,
또한 프러퍼티에 값을 직접 불러오거나 설정할 수 없음
const cnt = new Counter(0);
cnt.increment(); // 1
cnt.increment(); // 2
*/
class Counter {
#num
constructor(num){
if(isNan(num) || num < 0)num = 0;
this.#num = num;
}
set num(value){
console.log('set', value);
this.#num = value;
}
get num(){
return this.#num;
}
increment(){
this.#num++;
console.log(`${this.#num}`);
}
}
const cnt = new Counter(10);
cnt.increment()
cnt.increment()
cnt.increment()
cnt.increment()
cnt.num = 20
cnt.increment()
cnt.increment()
cnt.increment()
console.log(cnt.num)
const cnt2 = new Counter(-1);
cnt2.increment()
cnt2.increment()
cnt2.increment()
cnt2.increment()
cnt2.increment()
출력
Inherit
class Animal {
constructor(color){
this.color = color
}
eat() {
console.log('먹습니다!')
}
sleep() {
console.log('잡니다!')
}
}
class Dog extends Animal {
constructor(color){
super(color)
}
play() {
console.log('놉니다!')
}
// 오버라이딩
eat() {
console.log('맛있게 먹습니다!')
}
}
const Rucy = new Dog('흰색');
console.log(Rucy)
Rucy.eat()
Rucy.sleep()
Rucy.play()
console.log('----------')
/*
문제
정직원, 아르바이트생을 나타낼 수 있는 클래스를 설계
부모 클래스: Employee
자식 클래스: FullTimeEmployee, PartTimeEmployee
직원의 정보: 이름, 부서명, 한달 근무 시간
급여: 정직원(일 200,000원), 아르바이트(일 100,000원)
매달 직원들의 정보를 이용해서 한달 급여를 계산하는 메서드를 구현(calculatepay)
한달의 근무일수는 21일로 함
const kim = new FullTimeEmployee('김사과', '개발팀');
const ban = new PartTimeEmployee('반하나', 'QA팀');
console.log(kim.calculatepay())
console.log(ban.calculatepay())
*/
class Employee{
static dayssPerMonth = 21;
constructor(name, department, payRate){
this.name = name;
this.department = department;
this.payRate = payRate;
}
calculatepay(){
return this.payRate * Employee.dayssPerMonth;
}
}
class FullTimeEmployee extends Employee {
static PAY_RATE = 200000;
constructor(name, department){
super(name, department, FullTimeEmployee.PAY_RATE);
}
}
class PartTimeEmployee extends Employee {
static PAY_RATE = 100000;
constructor(name, department){
super(name, department, PartTimeEmployee.PAY_RATE);
}
}
const kim = new FullTimeEmployee('김사과', '개발팀')
const ban = new PartTimeEmployee('반하나', 'QA팀');
console.log(kim.calculatepay());
console.log(ban.calculatepay());
이터레이터(Iterator)
- next() 메서드를 구현하는 객체
- next() 메서드는 현재 요소를 반환하고 다음요소로 이동
-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 객체의 요소를 반복하는데 사용
const arr = [1, 2, 3, 4, 5];
console.log(arr.values());
console.log(arr.entries())
console.log(arr.keys());
const iterator = arr.values();
while(true){
const item = iterator.next();
if(item.done) break;
console.log(item.value);
}
for(let item of arr){
console.log(item);
}
이터러블(Iterable)
- 이터러블은 [Symbol.iterator] 메서드를 구현하는 객체
- [Symbol.iterator]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는 메서드
- 이터러블 객체는 for..of 루프나 배열 같은 반복 가능한 객체를 사용하는 문맥에서 반복될 수 있음
function iterable(){
let index = 0;
let data = [1, 2, 3, 4];
return {
next(){
if(index < data.length){
return { value:data[index++], done:false};
}else{
return { value:undefined, done:true};
}
}
}
}
let i = iterable();
console.log(i.next());
console.log(i.next());
console.log(i.next());
console.log(i.next());
console.log(i.next());
console.log(i.next());
스프레드(Spread) 연산자
- 전개구문이라고 함
- 모든 Iterable은 Spread가 될 수 있음
- 순회가능한 데이터는 펼쳐 질 수 있음
// 원시값과 객체값의 비교
// 원시값: 값에 의한 복사가 일어남
// 객체값: 참조에 의한 복사(메모리 주소)
function display(num){
num = 10;
console.log(num);
}
const value = 5;
display(value);
console.log(value);
function displayObj(obj){
obj.age = 14;
console.log(obj);
}
const Rucy = {name:'루시', age:10};
displayObj(Rucy);
function add(num1, num2, num3){
return num1 + num2, num3;
}
const nums = [10, 20, 30];
console.log(add(nums[0], nums[1], nums[2]));
console.log(add(...nums)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----');
const fruits1 = ['🍎', '🍉'];
const fruits2 = ['🍌', '🍓'];
let arr = fruits1.concat(fruits2);
console.log(arr);
arr = [...fruits1, ...fruits2];
console.log(arr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----');
const apple = {name:'김사과', age:20, address: {si:'서울시', gu:'서초구', dong:'양재동'}};
console.log(apple);
const new_apple = { ...apple, job: '프로그래머'};
console.log(apple)
console.log(new_apple)
function display({name, age, address, job}){
console.log('이름', name)
console.log('나이', age)
console.log('주소', address)
console.log('직업', job)
}
display(new_apple)
console.log('--------------')
const {name, age, pet='루시', address, job:hobby} = new_apple;
console.log(name)
console.log(age)
console.log(pet)
console.log(address)
console.log(hobby)
console.log('--------------')
const component = {
name: 'Button',
styles: {
size: 20,
color: 'black'
}
};
function changeColor({styles: {color}}){
console.log(color);
}
changeColor(component)
출력
이름 undefined
나이 undefined
주소 undefined
직업 undefined
5
{ name: '루시', age: 14 }
30
30
---------------------
[ '🍎', '🍉', '🍌', '🍓' ]
[ '🍎', '🍉', '🍌', '🍓' ]
---------------------
{
name: '김사과',
age: 20,
address: { si: '서울시', gu: '서초구', dong: '양재동' }
}
{
name: '김사과',
age: 20,
address: { si: '서울시', gu: '서초구', dong: '양재동' }
}
{
name: '김사과',
age: 20,
address: { si: '서울시', gu: '서초구', dong: '양재동' },
job: '프로그래머'
}
이름 김사과
나이 20
주소 { si: '서울시', gu: '서초구', dong: '양재동' }
직업 프로그래머
--------------
김사과
20
루시
{ si: '서울시', gu: '서초구', dong: '양재동' }
프로그래머
--------------
black
[Done] exited with code=0 in 0.047 second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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